바른용어

피다 펴다 차이

청령포 2020. 12. 3.

그 의미를 혼동하여 사용하기 쉬운 말 중에 '피다'와 '펴다'가 있는데 '피다'와 펴다'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피다 펴다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피다 펴다 차이>

'피다'는 '꽃봉오리가 벌어지거나 잎이 줄기에서 생겨나다'는 의미이며 '펴다'는 '젖히어

벌리거나 곧게 하다'는 의미이다.

 

① 피다

'꽃봉오리가 벌어지거나 잎이 줄기에서 생겨나다'는 의미.

 

(예) 개나리가 활짝 피었다.

(예) 새로 핀 장미꽃이 너무 아름답다.

(예) 비가 오자 나뭇잎이 활짝 피었다.

(예) 진달래가 피어 산이 분홍색으로 물들었다.

 

 

② 펴다

접힌 것을 젖히어 벌리거나 굽거나 오므라든 것을 곧게 하다'는 의미.

 

(예) 잠을 자려고 이불을 폈다.

(예) 새가 날아가려고 날개를 폈다.

(예) 비가 오자 꼬마는 우산을 폈다.

(예) 어깨를 쫙 펴고 다니기 바란다.

(예) 천장이 낮아 허리를 펴기가 힘들다.

 

 

<피다의 쓰임새>

1. 꽃봉우리가 벌어지다.

(예) 진달래꽃이 활짝 피었다.

(예) 개나리가 활짝 피었다.

 

2. 잎이 줄기에서 생겨나다.

(예) 죽은 나무에는 잎이 피지 않는다.

(예) 봄이 되자 나뭇가지에 잎이 피었다.

 

3. 불이 차차 일어나다.

(예) 장작이 젖어 불이 잘 피지 않는다.

(예) 연탄이 젖어 불이 잘 피지 않는다.

 

4. 살이 오르고 혈색이 좋아지다.

(예) 그녀의 얼굴이 활짝 피었다.

(예) 결혼할 나이가 되니 얼굴이 활짝 피었다.

 

 

5. 구름이나 연기 등이 커지다.

(예) 먹구름이 피면 비가 온다.

(예) 멀리서 연기가 피어 올랐다.

 

6. 곰팡이나 버짐 등이 생겨서 나타나다.

(예) 얼굴에 검버섯이 피었다.

(예) 곰팡이가 여기저기 피어 있다.

 

7. 웃음이나 미소 등이 겉으로 나타나다.

(예) 그녀의 입가에 웃음이 피었다.

 

8. 천에 보풀이 일어나다.

(예) 이 옷감은 보풀이 많이 피는 편이다.

(예) 옷에 보풀이 많이 피어 보기 흉하다.

 

9. 수입이 늘어 형편이 좋아지다.

(예) 요즘은 집안 살림이 좀 피는 것 같다.

(예) 형편이 피면 빌린 돈을 갚을 예정이다.

 

 

<펴다의 쓰임새>

1. 접힌 것을 젖히어 벌리다.

(예) 그는 날씨가 덥다고 부채를 폈다.

(예) 잠을 자려고 이불을 폈다.

 

2. 굽거나 오므라든 것을 곧게 하다.

(예) 모처럼 다리를 쭉 펴고 잠을 잤다.

(예) 그는 어깨를 활짝 펴고 당당하게 걸었다.

 

3. 구김, 주름 등을 없애 반반하게 하다.

(예) 얼굴 주름을 펴는 수술을 했다.

(예) 구겨진 돈을 다리미질로 폈다.

 

4. 감정, 기세 등을 자유롭게 표현하다.

(예) 그는 꿈을 펴려고 노력 중이다.

(예) 지금이라도 기를 펴고 살고 싶다.

 

5. 넓게 늘어 놓거나 헤쳐 놓다.

(예) 풀밭에 돗자리를 펴고 앉았다.

(예) 아이들이 다치지 않도록 운동장에 모래를 폈다.

 

6. 세력, 작전 등의 범위를 확장하다.

(예) 그들은 세력을 펴려고 노력했다.

(예) 범인을 잡기 위해 전국에 수사망을 펴기로 했다. 끝.

반응형

'바른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치다 걷히다 어떤 차이가 있을까  (0) 2020.12.15
캐다 케다 맞춤법  (0) 2020.12.07
컷다 컸다 맞춤법  (0) 2020.11.29
곤욕 곤혹 차이  (0) 2020.11.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