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용어

너가 니가 네가 중 바른 표현은

청령포 2021. 4. 1.

우리는 '듣는 이가 손아랫사람이나 친한 사람일 때 그 사람을 가리키는 말'로 너가, 니가, 네가 등을 쓰는데 '너가 니가 네가' 중에 어떤 말이 바른 표현일까?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너가 니가 네가 중에 바른 표현은>

결론부터 말하면 '네가'가 바른 표현이다. 따라서 '너가'나 '니가'는 잘못된 표현이다. (너가 X) (니가 X) (네가 O)

 

인칭대명사 '너'나 '나'는 뒤에 조사 '가'가 오면 각각 '네가'와 '내가'가 된다.

 

그런데 우리는 '네가'의 '네'를 쉽게 소리 내기 위해 '니가, 너가'로 사용하곤 하는데 '네가'를 '니가'나 '너가'라고 하는 것은 바른 표현이 아니다.

 

 

(예) 네가 잘못한 것 같다. (O)

(예) 너가 잘못한 것 같다. (X)

(예) 니가 잘못한 것 같다. (X)

 

(예) 나는 네가 자랑스럽다. (O)

(예) 나는 너가 자랑스럽다. (X)

(예) 나는 니가 자랑스럽다. (X)

 

<참고사항>

'네가'와 '내가'는 발음이 비슷해 혼동하기 쉬운데 '네가'는 '네~가'로 길게 발음하고 '내가'는 그냥 '내가'로 짧게 발음하면 된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