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용어

먹을게 먹을께 맞춤법

청령포 2021. 3. 14.

틀리기 쉬운 말 중에 '먹을게'와 '먹을께''가 있는데, 둘 중 어느 말이 바른 표현일까? '먹을게 먹을께'의 맞춤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먹을게 먹을께 맞춤법>

결론부터 말하면 '먹을게'가 바른 표현이다. (먹을게 O) (먹을께 X)

 

어떤 행동을 약속하는 종결 어미인 'ㄹ게'는 예사소리로 표기해야 하므로 '먹을게'로 표기해야 하는 것이다.

 

그 이유는 한글맞춤법 제53항에서 어미 'ㄹ거나, ㄹ걸, ㄹ게, ㄹ수록, ㄹ지, ㄹ지언정, ㄹ지라도, ㄹ수록' 등은 예사소리로 적도록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표기할 때는 '먹을게'와 같이 예사소리로 적고, 발음할 때는 '먹을께'와 같이 된소리로 발음해야 한다.

 

 

(예) 잘 먹을게 (표기)

(예) 잘 먹을께 (발음)

 

(예) 떡은 나중에 먹을게 (표기)

(예) 떡은 나중에 먹을께 (발음)

 

(예) 만두를 먼저 먹을게 (표기)

(예) 만두를 먼저 먹을께 (발음)

 

* 적을 때는 '게' 발음할 때는 '께'임.

 

마찬가지로 종결 어미인 'ㄹ게'가 들어가는 말들은 '할게' '줄게' '갈게' '올게' '탈게' '보낼게' 읽을게' 등과 같이 예사소리로 표기해야 한다.

 

많은 분들이 '먹을께'로 표기하곤 하는데, 종결 어미 ㄹ걸, ㄹ게, ㄹ수록, ㄹ지, ㄹ지언정, ㄹ지라도, ㄹ수록' 등은 예사소리로 적기 때문에 된소리인 '께'로 적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참고사항>

한글맞춤법 제53항에서는 어미 'ㄹ거나, ㄹ걸, ㄹ게, ㄹ세, ㄹ세라, ㄹ수록, ㄹ시, ㄹ지, ㄹ지니라, ㄹ지라도, ㄹ지어다, ㄹ지언정 , ㄹ진대, 진저, 올시다' 등은 예사소리로 적되, 다만 의문을 나타내는 어미 'ㄹ까, ㄹ꼬, ㅂ니까, 리까, ㄹ쏘냐' 등은 된소리로 적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