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용어

욱여넣다 우겨넣다 맞춤법

청령포 2023. 7. 7.

욱여넣다'와 '우겨넣다' 중 어느 말이 바른 표현일까요? 욱여넣다 우겨넣다의 맞춤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욱여넣다 우겨넣다 맞춤법>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욱여넣다'가 바른 표현입니다.

 

- 욱여넣다 (O)

- 우겨넣다 (X) 

 

 

'바깥에서 안으로 밀어넣다'는 의미를 지닌 말은 '욱여넣다'입니다. 따라서 '욱여넣다'가 바른 표현이고 '우겨넣다'는 잘못된 표현이자 비표준어입니다.

 

 

(예) 옷을 가방에 욱여넣다시피 넣었다. (O)

(예) 옷을 가방에 우겨넣다시피 넣었다. (X)

 

(예) 그는 밥을 입안에 욱여넣다시피 했다. (O)

(예) 그는 밥을 입안에 우겨넣다시피 했다. (X)

 

(예) 그는 서류를 가방에 급하게 욱여넣었다. (O)

(예) 그는 서류를 가방에 급하게 우겨넣었다. (X) 

 

 

(예) 꼬마는 대추를 호주머니에 욱여넣었다. (O)

(예) 꼬마는 대추를 호주머니에 우겨넣었다. (X)

 

 

<욱여넣다 유사어>

'욱여넣다'의 유사어는 '휘어대다'입니다.

 

※ 휘어대다

어떤 테두리 안으로 억지로 욱여넣다.

 

 

<욱여넣다>

1. 의미

주위에서 중심으로 함부로 밀어 넣다. 바깥에서 안으로 밀어넣다.

 

2. 발음

우겨너타.

 

3. 활용

① 욱여넣어 (우겨너어)  

② 욱여넣고 (우겨너코)

③ 욱여넣으니 (우겨너으니) 

④ 욱여넣는 (우겨넌는) 

⑤ 욱여넣소 (우겨너쏘)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