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용어

되네요 돼네요 맞춤법

청령포 2022. 11. 1.

'되네요'와 '돼네요' 중 어느 말이 바른 표현일까요? 되네요 돼네요의 맞춤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되네요 돼네요 맞춤법>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되네요'가 바른 표현입니다.

 

- 되네요. (O)

- 돼네요. (X) 

 

 

(예) 연습이 잘 되네요. (O)

(예) 연습이 잘 돼네요. (X)

 

(예) 운동이 잘 되네요. (O)

(예) 운동이 잘 돼네요. (X) 

 

(예) 집중이 잘 되네요. (O)

(예) 집중이 잘 돼네요. (X)

 

(예) 화합이 잘 되네요. (O)

(예) 화합이 잘 돼네요. (X)

 

 

'되네요'는 '일이 목적하는 바대로 잘 이루어지다'는 의미를 지닌 '되다'의 활용형이므로 올바른 표현입니다. 

 

 

그러나 '돼네요'를 원형으로 풀어보면 '되어네요'가 되므로 잘못된 표현입니다. 따라서 '되네요'가 바른 표현인 것입니다.

 

- 되네요. (O)

- 돼네요. (X)

 

 

<참고사항>

'돼'는 '되어'를 줄여 쓴 형태이므로, '돼네요', '됍니다' 등으로 표기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다만 '돼(돼요)의 형태로는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 여기서 담배를 피워도 돼(돼요).

(예) 여기서는 떠들어도 돼(돼요).

(예) 이 계곡물은 먹어도 돼(돼요).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