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용어

비리와 비위 차이

청령포 2022. 4. 22.

'비리'와 '비위'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비리와 비위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리와 비위 차이>

'비리'는 올바른 이치나 도리에 어긋나는 일을 뜻하며, '비위'는 법에 어긋나는 일을 뜻하므로, '비리'가 법과 도덕, 도리, 양심 등을 포함하는 폭넓은 개념이라면 '비위'는 단순히 법의 테두리에만 한정된 개념이란 것이 그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비위는 음식을 소화시키는 힘이나, 아니꼽거나 언짢은 일을 잘 견디는 힘이나, 음식 맛이나 어떤 사물에 대해 좋거나 언짢음을 느끼는 기분이라는 뜻으로도 사용됩니다. 

 

 

<비리>

올바른 이치나 도리에서 어긋나는 일.
(예) 날이 갈수록 비리 공무원이 많아진다.

(예) 선거 비리는 반드시 척결해야 한다.

(예) 그는 비리 의혹으로 수사를 받는다.

(예) 사회적 비리를 파헤쳐야 한다. 

(예) 공직사회에서 비리는 있을 수 없다.

 

 

<비위>

- 법에 어긋나거나 또는 그런 일.

(예) 그의 비위가 마침내 밝혀졌다.

(예) 비위 공무원이 처벌을 받았다. 

(예) 비위는 반드시 척결되어야 한다.

 

- 음식을 잘 소화해 내는 능력.

(예) 비위가 약해 산낙지를 못 먹는다.

(예) 비위가 약해 비린내가 나는 생선을 먹지 못한다.

 

 

- 음식 맛이나 어떤 사물에 대해 좋고 언짢음을 느끼는 기분.

 

(예) 오물 냄새가 비위에 거슬린다.

(예) 신선한 채소가 비위를 돋아 밥맛이 좋다.

 

- 아니꼽거나 언짢은 일을 잘 견디는 힘.

(예) 그는 남의 비위를 잘 맞춘다. 

(예) 윗사람의 비위를 잘 맞추어야 승진하기 쉽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바른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있던 있든 중 바른 표현은  (0) 2022.05.09
이제 인제 차이  (0) 2022.04.26
젓가락 젖가락 중 바른 표현은  (0) 2022.03.24
권장과 권고의 차이  (0) 2022.03.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