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용어

지긋이와 지그시 차이

청령포 2022. 3. 12.

'지긋이'와 '지그시'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지긋이와 지그시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긋이와 지그시 차이>

'지긋이'는 '나이가 비교적 많아 듬직하게'라는 의미이고 '지그시'는 '어떤 대상에 슬며시 드러나지 않게 가벼이 힘을 주는 모양'을 의미합니다.

 

- 지긋이

나이가 비교적 많아 듬직하게.

(예) 그는 나이가 지긋이 들어 보인다.

(예) 그는 나이가 지긋이 든 노인이었다.

(예) 어느덧 나이가 지긋이 든 중년이 되었다. 

 

 

- 지그시 

어떤 대상에 슬며시 드러나지 않게 가벼이 힘을 주는 모양.

 

(예) 그는 여자의 손을 지그시 잡았다. 

(예) 그녀는 지그시 입술을 깨물었다.

(예) 그는 지그시 눈을 감았다.

 

 

<지긋이의 쓰임>

1. 나이가 비교적 많아 듬직하게. 

(예) 그녀는 나이가 지긋이 들어보인다.

(예) 그는 나이가 지긋한 노인이었다.

 

2. 참을성 있게 끈지게.

(예) 아이는 지긋이 앉아서 기다렸다.

(예) 그는 지긋이 공부하고 있었다.

 

 

<지그시의 쓰임>

1. 슬며시 힘을 주는 모양. 

(예) 눈을 지그시 감았다.

(예) 낙엽을 지그시 밟았다.

 

2. 조용히 참고 견디는 모양.

(예) 아픔을 지그시 참았다. 

(예) 고통스런 마음을 지그시 견디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