띄어쓰기

이번주 띄어쓰기

청령포 2020. 10. 11.

'이번주'는 '이번 주'로 띄어 써야 할까? '이번주'로 붙여 써야 할까? 이번주 띄어쓰기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이번주 띄어쓰기>

'이번 주'와 같이 띄어 써야 한다. (이번주 X) (이번 주 O)

 

이번 주는 하나의 단어가 아니라 '이번'이라는 단어와 '주'라는 단어가 연결되어 사용되는

형태이므로 '이번 주'와 같이 띄어 써야 한다.

 

즉 '이번 주'를 '이번'과 '주'라는 각각의 독립된 단어로 보기 때문에 '이번 주'와 같이 띄어

쓰는 것이다.

 

 

(예) 이번 주 중에 한번 만나자.

(예) 이번 주 목요일에 만나자.

(예) 이번 주에는 강의가 없다.

(예) 이번 주 내로 마무리를 하자.

(예) 이번 주부터 장마가 시작된다고 한다.

 

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대사전에 의하면 '지난주'는 붙여 쓰고 '이번 주'와 '다음 주'는

띄어 써야 한다. '지난주'를 붙어 쓰는 이유는 '지난주' 자체를 하나의 단어로 인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로 한글학회의 우리말큰사전에서는 '지난주'와 '다음주'를 하나의 단어로 보고 붙어

쓰고 있지만 '이번 주'는 하나의 단어로 인정하지 않아 띄어 쓰고 있다.

 

따라서 '이번 주'는 하나의 단어가 아니라 '이번'과 '주'라는 각각의 독립된 단어로 보기

때문에 붙여 쓰지 말고 띄어 써야 한다. 끝.

반응형

'띄어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음날 띄어쓰기  (0) 2020.10.23
한번더 띄어쓰기  (0) 2020.10.19
몇시 띄어쓰기  (0) 2020.10.08
첫째 띄어쓰기  (0) 2020.09.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