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어속담

지피지기 백전백승 사자성어

청령포 2022. 12. 29.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는데요, 지피지기 백전백승 사자성어는 어떤 뜻일까요? 지피지기 백전백승 사자성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지피지기 백전백승 사자성어 뜻>

적의 형편과 나의 형편을 다 자세히 알면 싸움을 할 때마다 모두 이긴다는 뜻.

 

① 지피지기(知彼知己)

적의 형편과 나의 형편을 다 자세히 앎.

 

② 백전백승(百戰百勝) 

싸움을 할 때마다 다 이김. 

 

 

③ 지피지기 백전백승(知彼知己 百戰百勝)

적의 형편과 나의 형편을 다 자세히 알면 싸움을 할 때마다 모두 이긴다는 뜻. 

 

(예문)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

(예문) 지피지기면 백전백승할 수 있다.

 

 

<지피지기 백전백승 유사 한자성어>

1. 지피지기 백전불패((知彼知己 百戰不敗)

적의 형편과 나의 형편을 자세히 알면, 싸울 때마다 다 이김. 

 

 

2. 지피지기 백전불태(知彼知己 百戰不殆) 

적의 형편과 나의 형편을 자세히 알면, 백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음.

 

3. 지적지아 백전백승(知敵知我百戰百勝) 

적의 형편과 나의 형편을 자세히 알면, 싸움을 할 때마다 다 이길 수 있다는 뜻.

 

 

<참고사항>

1. 지적지아(知敵知我)

적의 형편과 나의 형편을 다 자세히 앎.

 

2. 백전백패(百戰百敗)

싸울 때마다 계속 짐.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성어속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된밥에 재뿌리기 뜻  (0) 2023.01.08
잘못을 모르는 사람 사자성어  (0) 2023.01.04
뒤로 호박씨 깐다 뜻  (0) 2022.12.25
결혼관련 사자성어  (0) 2022.12.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