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반상식

고인 한자 명복 한자로

청령포 2023. 4. 21.

고인과 명복은 어떤 한자를 쓸까요? 고인을 한자로, 명복을 한자로 어떻게 표현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고인 한자>

고인은 한자로 '故人'과 같이 적습니다. (故 : 예 고) (人 : 사람 인) 

 

고인(故人)은 죽은 사람을 높여 이르는 말입니다.

 

 

(예) 그 분은 이제 고인이 되었다. 

(예) 나는 고인의 명복을 빌었다. 

(예) 아직도 고인의 살아 생전 모습이 생생하다. 

 

고인과 의미가 유사한 말로는 '망자(亡者), 사인(死人), 사자(死者), 서자(逝者), 망인((亡人)' 등이 있습니다.

 

 

① 망자((亡者)

죽은 사람.

 

② 사인(死人)

죽은 사람.

 

③ 사자((死者) 

죽은 사람. 

 

 

④ 서자(逝者)

죽은 사람. 

 

⑤ 망인(亡人)

죽은 사람.

 

 

<명복 한자>

명복은 한자로 '冥福'과 같이 적습니다. (冥 : 어두울 명) (福 : 복 복)

 

※ 명복(冥福)은 죽은 뒤에 저승에서 받는 복을 뜻합니다.

 

(예) 고개를 숙여 고인의 명복을 빌었다. 

(예)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예) 참석자들은 모두 그의 명복을 빌었다.

 

 

<참고사항>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는 '예를 다하여 돌아가신 분이 저승에서 복을 받기를 바랍니다'라는 뜻입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알반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동생 한자로  (0) 2023.04.27
이름 한자 은  (0) 2023.04.23
고생이많다는 뜻  (0) 2023.04.17
수고했다는 인사말 윗사람 에게 해도 될까  (0) 2023.04.13

댓글